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철현 (고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기독교교육정보 기독교교육정보 제43집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265 - 294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변화하는 시대에 맞는 교회학교 교사의 효과적인 사역을 위해 교사는 전통적인 교사상에 더하여 교사리더십 역량을 강화해야 할 필요성을 강조하며, 본 연구는 부산지역의 장로교 K교단에 속한 중형교회의 교회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236명의 교사들에게 설문지를 배포하여, 233개를 회수하였으며, 그 중 226개의 사용 가능한 표본을 확보하여 연구에 사용하였다. 인구 통계적 분석을 위한 기술통계, 집단 간의 차이를 보기위한 t-검정, 분산분석(ANOVA), 회귀분석(Regression), 경로분석(Path Analysis) 등을 사용하였다. 성경과 여러 기독교 교육학자들의 문헌들을 참고하여 소명, 성품, 영성, 실력의 교사 리더십의 네가지 큰 영역들을 확정하여 설문지를 제작한 뒤, 통계결과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의 내적신뢰도 지표인 크론바 알파(Cronbach’s alpha)값은 .92로 높은 신뢰도를 보였다.
먼저, 인구통계적 연구결과에 의하면, 나이가 많은 교사 그룹(50-59세)이 젊은 그룹(30-39세)보다 리더십 역량이 더 나은 것으로 판명되었고, 봉사기간이 짧은 교사들(1-3년)의 리더십 역량이 낮게 나왔으며, 교사 교육프로그램을 참여한 교사들이 참여하지 않은 교사들보다 교사 리더십 역량이 높게 나왔다. 그리고, 교사리더십을 구성하는 네 가지 요소들 중 부산지역의 장로교 K 교단에 속한 중형교회의 교회학교 교사들은 이 네 요소들 중 소명감(M=4.21)이 가장 높았고, 그 다음이 성품(M=3.89), 영성(M=3.67), 그리고 리더십 실력(M=3.34)순이었다. 교사리더십 각 영역의 인과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경로분석을 실시한 결과 교사의 영성은 교사 리더십의 성품에 가장 큰 영향력을, 그 다음에는 실력, 그리고 소명 전반에 의미 있는 영향력을 미치고 있었다. 교사리더십 역량강화를 위해 현재 가장 필요한 교육이 무엇인가라는 개방형 질문에 대해 영성 훈련들(성령충만, 기도, 묵상 등)(n=27)에 대한 요구가 가장 높게 나왔고, 그 다음이 학생이해(n=20), 성경지식(n=19), 소통(n=15), 성경공부 인도법(n=8), 헌신의 자세(n=5), 상담능력, 소명감, 학생동기부여(n=4), 그리고 관계형성, 갈등해결, 전도(n=3) 순이었다.

목차

Ⅰ. 들어가는 글
Ⅱ. 연구방법 및 연구도구
Ⅲ. 연구결과
Ⅳ. 토론 및 함의점
Ⅴ. 나가는 글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235-00135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