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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병학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구 정신문화연구) 정신문화연구 2015 봄호 제38권 제1호 (통권 138호)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7 - 29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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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서는 문왕팔괘도(文王八卦圖)에 근거하여 「장부론」에서 밝힌 수곡의 온기(溫氣)·열기(熱氣)·량기(凉氣)·한기(寒氣)의 기 흐름과 사상인(四象人)의 진해(津海)·고해(膏海)·유해(油海)·액해(液海)와 니해(?海)·막해(膜海)·혈해(血海)·정해(精海)의 청기(청즙)·탁재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장부론」은 그 명칭에서부터 의학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장부론」이 인체의 사상적 구조와 생리적 작용(淸氣·濁滓)을 논하고 있지만, 『동의수세보원』 제1권은 사상의학의 철학적 원리를 중심으로 논하고 있기 때문에 철학적 사고에 의한 인간의 이해를 중심으로 연구해야 한다.
이 글에서는 사상의학의 철학적 원리를 이해할 수 있는 하나의 툴(도구)인 문왕팔괘도에 근거하여, 수곡의 온기·열기·량기·한기의 기 흐름을 완성함으로써 인체의 기 흐름을 철학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방법론을 만들었다.
이에 사상의학의 핵심적 문제인 기 흐름을 단순히 인체의 상하의 작용으로 이해한 것을 넘어서, 문왕팔괘도를 통한 이해는 인체의 생리적 기 흐름을 철학적·원리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또한 「장부론」에서 논한 진해·고해·유해·액해와 니해·막해·혈해·정해의 청기·탁재를 사상인의 장부에 연계시켜 고찰한 결과 사상인의 장부의 특징을 분명하게 이해할 수 있다.
특히 이목비구와 폐비간신이 인격적 심관(心官)의 의미와 생리적 기관의 의미를 동시에 가지고 있음을 통해 인체의 생명성이 형이상의 인격성에 바탕을 두고 있음을 분명하게 알 수 있다.
즉, 인간의 생명성이 단순히 물리적 인체에 있는 것이 아니라 형이상의 인격성에 근거하고 있음을 통해 사상의학이 인간의 마음과 몸을 하나로 융합한 의학체계임이 드러나게 되었다.

목차

I. 머리말
Ⅱ. 「장부론」의 사상적 구조
Ⅲ. 문왕팔괘도와 온기 · 열기 · 량기 · 한기의 기 흐름
Ⅳ. 사상인의 청기(청즙)와 탁재
Ⅴ. 맺음말
참고문헌
국문요약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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