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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안동현 (서울대학교) 이필립 (지노스) 신종계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사)한국CDE학회 한국CDE학회 학술발표회 논문집 한국CADCAM학회 2015 동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778 - 781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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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저 선박의 경우 설계에 있어서 일반 대형 상선에 비해 설계 프로세스 전반이 모선 또는 참고 선형과 상대적으로 독립적으로 수행되는 차이가 있다. 기존의 국내 대형 조선소에서 수행해오던 설계에 관련된 기술이 그대로 중소형 레저선박 설계 기술로 이전되지 못하는 이유중의 하나를 이러한 차이점에서 찾을 수 있다. 선박 설계 일반에서 수행되는 다양한 설계과정을 거치면서 참고 선형의 데이터를 이용하는 부분을 최소화하며 보다 짧은 시간에 설계가 수행되어야 하는 점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다분야최적화(MDO) 설계 기법을 적용하는 방법론을 고려한다. MDO 설계 기법 중에서 협동최적화(CO) 기법이 가지는 특징은 최적화 문제를 system level 과 다수의 discipline level 로 분해한다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CO 기법이 선형설계의 최적화에서 가지는 이점이 무엇인지 분석하고 최적화 시스템의 프레임워크를 구성해보고 목표 변수, 국부 변수를 설정하고 연성 변수의 설정이 전체 최적화시스템에 끼치는 영향을 분석해 본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MDO 설계 기법
3. CO 기법을 적용한 선형최적화 프레임워크 구성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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