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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소형 (이화여자대학교) 이건호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9권 2호
발행연도
2015.4
수록면
62 - 87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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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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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선거보도를 인물ㆍ판세ㆍ정책/이슈 등 3개 항목으로 구분한 뒤, 포털 네이버가 매개하는 관련 뉴스 바람직성이 ‘포털 채택’(포털이 자의적으로 게재하는 뉴스)과 ‘이용자 채택’(이용자가 많이 선택해 게재되는 뉴스)에 어떻게 분포하는지를 탐색했다. 연구 결과, ‘포털 채택’과 ‘이용자 채택’ 모두 바람직하지 못한 성격을 띠고 있었으나, 이 중 이용자가 바람직하지 못한 뉴스를 더 선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용자들은 이전부터 부정적 평가를 받던 ‘인물’과 ‘판세’ 뉴스에서 포털보다 바람직 하지 못한 보도에 더 집중하고, 과거 바람직하다고 여겨졌던 ‘정책 및 이슈’ 뉴스에서도 긍정적 정보보다 부정적 정보를 더 선호했다. 더불어 연구는 관련 정보의 어떤 면을 부각하느냐에 따라 바람직성이 나뉠 수 있기 때문에, 인물-판세는 부정적, 정책/이슈는 긍정적 보도라는 과거 구분법을 지양하고, 세부 변인들 사이의 관계를 분석한다면 바람직한 선거보도 틀을 구체적으로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논문은 이와 같은 틀이 이용자 기호를 중시할 수밖에 없는 포털의 상황을 고려하는 과정에서 마련된다면 실천적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목차

1. 서론
2. 문헌 연구
3. 연구 문제
4. 연구 방법: 내용분석 및 분석 대상, 분석 주제 및 항목, 코더 간 신뢰도
5. 연구 결과
6. 결론 및 함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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