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성진 (중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코칭능력개발원 코칭능력개발지 코칭능력개발지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69 - 78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8)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에 대한 코칭(coaching) 진행 여부가 대학생의 자기효능감, 시간관리행동 및 진로준비행동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를 현장실험연구를 통해 밝히는 것이다. 연구 대상은 충남 소재 4년제 A대학교에서 코칭을 받은 대학생 52명과 그렇지 않은 대학생 52명, 총104명(남학생 64명, 여학생 40명)이며, 분석도구는 자기효능감 검사, 시간관리행동 검사 및 진로준비행동 검사이다. 강의와 코칭을 진행한 후 공분산분석(ANCOVA)을 실시하여 실험군과 통제군의 코칭 전후 차이를 분석한 결과, 실험군의 자기효능감, 시간관리행동 및 진로준비행동 수치가 코칭 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코칭을 받은 대학생의 자기효능감, 시간관리행동 및 진로준비행동이 코칭을 받지 않은 대학생의 그것보다 의미 있게 향상되었다. 이것은 대학생에 대한 코칭이 그들의 자신감 회복, 일상생활에서의 시간 관리를 위한 행동 및 진로준비를 위한 실질적인 행동 실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객관적으로 확인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나아가 이 사실은 코칭이 대학생의 진로설계를 위한 목표 설정과 효율적인 일상생활 관리를 통한 진로발달 촉진을 위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수단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및 분석절차
Ⅳ.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92-0014649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