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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창주 (건국대학교) 이도현 (건국대학교) 허성욱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4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11
수록면
458 - 461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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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Lambert 문제의 해를 이용하여 달 착륙선의 착륙궤도를 설계하는 방법을 다루었다. Lambert 해로부터 계산한 속도증분(delta-velocity)을 이용하여 평균추력이나 최대추력 등을 모사하고 추력기의 최대 추력제한을 설계에 반영하였다. Lambert 해를 이용하는 방법으로 two-impulse 및 multi-impulse 궤도선회를 고려하였다. Two-impulse 궤도선회에서는 착륙궤도의 초기 및 종말조건의 변화에 따른 연료효율을 검토하였으며 multi-impulse 궤도선회 문제를 최적화 문제로 정식한 후 비선형 계획법으로 달착륙궤도의 최적설계를 시도하였다. 본 연구의 방법은 달 착륙 문제와 관련된 물리적 특성에 대한 이해를 용이하게 하고 연속추력을 이용한 궤도설계에도 활용이 가능하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문제의 정의와 해석기법
3. 해석 및 검토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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