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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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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정영석 (한국과학기술원) 이수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정상권 (한국과학기술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4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11
수록면
297 - 300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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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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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사체 상단 시스템의 중량 변화는 탑재체의 중량 변화와 직결됨으로 중량 최소화가 매우 중요하다. 또한 운용 신뢰도가 매우 높아야 하며 추진제 잔류량을 최소화할 수 있게 설계하여야 한다. 극저온 추진제 탱크 가압시스템은 전체 중량에 큰 부분을 차지함으로 최소 중량을 달성하기 위해 시스템 형태에 대한 선정이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최상단 극저온 추진제 탱크 가압 시스템의 한 형태인 헬륨 버블링 방법에 대해 시스템 중량 및 운용 측면에서 검토하였다. 헬륨 버블링 과정에서의 열 및 물질전달 과정을 분석하고 전달 과정에 영향을 주는 주요 인자에 대해 검토하였다. 한국형 발사체 최상단 시스템을 적용 모델로 고온 헬륨 가스를 이용하는 시스템과 헬륨 버블링을 사용하는 가압 시스템의 운용 조건을 비교 검토하였다. 결과적으로 낮은 운용 압력 범위에서는 헬륨 버블링 시스템은 매우 효과적임을 확인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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