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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연구보고서
저자정보
우장명 (충북발전연구원) 반기민 (농산촌활성화연구소)
저널정보
충북연구원 충북 FOCUS 충북 Focus 제59호
발행연도
2012.5
수록면
1 - 2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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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을기업의 개념
○ 지역에 따라 산재한 각종 특화자원(향토ㆍ문화ㆍ자원 등)을 활용하여 지역공동체에 기초한 비즈니스를 통해 안정적 소득 및 일자리를 창출하는 마을 단위의 기업
○ 지역주민 주도로 지역의 인재와 자원을 활용하여 지역문제 해결과 사회적 목적을 실현하는 지역발전 및 지역공동체 활성화 사업을 하는 기업
□ 마을기업 육성 현황
○ 2011년 전국 마을기업은 559개 단체가 선정ㆍ육성되었으며, 비즈니스 활동을 위한 사업비 컨설팅, 전문 CEO 지원 등을 통하여 사업이 정착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음
○ 2011년 충북 마을기업은 신규 11개, 재선정 5개로 총 15개 마을기업이 지원ㆍ육성되었음
○ 2012년에는 신규 22개, 재선정 7개로 전년보다 14개가 늘어 모두 29개 마을기업이 지정되었음
□ 마을기업 육성 과제와 방향
○ 마을기업과 유사한 형태의 사업들 간의 상호 연결된 부분들을 지역차원에서 통합적으로 추진하고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시스템 구축이 필요함
○ 마을기업 간의 정보교류를 위한 광역단위의 협의체를 구성하고 생산물 판매 등 다양한 활동이 전개되도록 지원하는 것이 필요함
○ 마을기업을 통해 지역을 활성화할 수 있는 사업은 세밀하게 분류하여 지원함
○ 사회적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게 연계성이 있는 지원을 확대함

목차

[표지]
[목차]
[요약]
[Ⅰ. 마을기업의 개요]
1. 마을기업의 개념
2. 마을기업의 특징
[Ⅱ. 2012년 마을기업 지정 현황]
[Ⅲ. 마을기업 육성 현황]
1. 행정안전부
2. 충청북도
3. 마을기업 국내외 사례
[Ⅳ. 마을기업 육성 과제와 방향]
1. 마을기업 육성 과제
2. 마을기업 육성 현황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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