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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연구보고서
저자정보
이은진 (부산발전연구원)
저널정보
부산연구원 BDI 정책포커스 BDI 정책포커스 제284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1 - 1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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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로다이어트(Road Diet)는 기존 도로의 폭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차로폭이나 차로수를 줄여 생긴 공간에 보행로나 자전거도로 등을 건설하는 방법
- 최근에는 통행제한을 병행해 대중교통전용지구로 활용하기도 함
? 부산 등 국내외 여러 도시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추진한 사례를 통해 도로다이어트는 대중교통 활성화의 기반인 보행과 자전거의 교통수단으로서의 기능 회복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
- 부산의 중점 추진과제인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 대책의 실행을 위한 주요 추진전략이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
? 도로다이어트는 주로 차로폭 축소 방식으로 시행됐으나 이제는 보행자ㆍ자전거이용자의 편의ㆍ안전을 높이는 차원에서 차로수 축소 방식을 적극 도입할 필요
- 도로다이어트와 함께 제한속도 하향 조정이나 불법주정차 단속 강화도 병행
- 자동차 운전자들의 저항에 밀려 시행이 좌우될 수 있기에 필요성에 대한 적극적 홍보 필요
- 특히, 차량소통 중심의 도로운영체계를 대중교통을 비롯한 보행과 자전거 중심으로 전환할 필요에 대한 공감대 확산이 중요
[그림본문참조]

목차

[목차]
[요약]
[Ⅰ. 도로다이어트의 개념과 필요성]
1. 도로다이어트의 개념
2. 도로다이어트의 확대 필요성
[Ⅱ. 국내외 도로다이어트 사례]
1. 도로다이어트를 통한 보행로 확폭(서울)
2. 도로다이어트를 통한 자전거길 설치(뉴욕)
3. 대중교통전용지구 운영
4. 시사점
[Ⅲ. 도로다이어트 확대 방안]
1. 대중교통 중심 도시 구축을 위한 도로기능 재편
2. 도로 기능에 따른 도로다이어트 확대
3. 지원대책 병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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