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현주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국제언어문학회 국제언어문학 국제언어문학 제30호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227 - 25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학술적 글쓰기 교육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다. 2000년대 들어, 많은 대학에서는 글쓰기 관련 강좌를 다수 개설 운영하고 있으나, 자신의 전공 지식을 익히고 확장하기 위해 필요한 학술적인 글쓰기 능력 배양에 초점을 둔 연구는 충분하지 않다. 대학에서는 각자 자신이 속한 학술담화공동체에서 요구하는 지식의 소통을 위해 해당 공동체에서 통용되는 글의 형식과 내용이 존재한다. 그러므로 교수자는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학술적 글쓰기를 통해 학습자가 전공과목 내에서 발견한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전공 지식을 통합적으로 수용하고 이를 비판적으로 살펴볼 수 있도록 하는 명시적인 교수학습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까닭으로 이 연구는 전공과목을 글쓰기 집중 강좌(WI; writing intensive)로 운영할 것을 염두에 두고, 대학의 전공 강좌 내에서 전공 지식과 함께 학술적 글쓰기 과정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머리말
2. 전공과 연계한 글쓰기 교육
3. 학술적 글쓰기의 교수학습 계획
4. 학술적 글쓰기 교수학습 방안
5. 마무리
ABSTRACT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805-001485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