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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곽홍란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국제언어문학회 국제언어문학 국제언어문학 제28호
발행연도
2013.10
수록면
205 - 229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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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국인 학습자들이 한국어 글쓰기를 통해 생산한 조사 사용의 오류 양상을 바탕으로, 조사 사용 오류의 특징에 대해 파악하고 분석하는 것이다. 특히 학습자들이 한국어 쓰기에서 생산한 조사 오류를 분류하고, 그 가운데 오류 빈도가 가장 높은 조사의 양상을 분석하여 그 특징을 밝히려는 것이다.
한국어는 다른 언어권에서는 찾기 어려운 고유한 특성을 갖고 있어, 외국인 학습자들의 한국어습득을 어렵게 한다. 중국인 학습자들의 한국어 학업 과정에 따른 언어 기술별 어려움의 정도 조사에 따르면 초급 학습자들에게서는 듣기와 말하기의 비중이 높지만, 중·고급 학습자들에게서는 ‘쓰기>읽기>말하기>듣기’의 순서로 나타난다. 또한 초·중급 과정의 중국인 학습자들이 한국어 글쓰기를 통해 생산한 자료를 살펴보면 조사 사용의 오류빈도가 매우 높다.
중국인 학습자들의 쓰기 학습에서 오류 빈도가 가장 높은 조사는 주격조사 ‘이/가’의 오류이다. 주격조사 ‘이/가’의 오류 유형별 발생은 누락오류, 대치오류, 첨가오류로 구분할 수 있다. 이러한 오류 현상의 유형별 분류와 특징에 대한 분석은 한국어 조사 사용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주격조사 ‘이/가’를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방안 모색과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쓰기 교육을 위한 의미 있는 단서가 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1. 머리말
2. 연구 대상 및 방법
3. 주격조사 ‘이/가’ 사용 오류 유형
4. 중국인 학습자 주격조사 ‘이/가’ 사용 오류 분석
5. 맺음말
ABSTRACT
참고문헌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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