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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Kim, Suyeon (Anyang University)
저널정보
국제언어문학회 국제언어문학 국제언어문학 제26호
발행연도
2012.10
수록면
47 - 79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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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화자간의 가시성이 어떻게 제 2외국어의 제스처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것이다. 이 논문에서 제스처란 언어와 동시에 표현되는 손과 팔의 동작을 말하며 레프리젠테이셔널 제스처 (즉, 구체적 의미를 전달함)와 비트 제스처 (구체적 의미를 전달하지 않는 위아래로 움직이는 동작)로 나누어진다. 지금까지의 대부분의 연구들은 모국어에서 제스처의 기능을 연구해왔고 그 학자들은 제스처가 대화자 상호간의 혹은 화자자신의 유창성을 위한 목적으로 사용된다고 보고해왔다. 하지만, 연구의 부족으로 제스처가 제2외국어 화자들에게 어떤 역할을 하는지는 잘 알려지지 않아왔다. 그래서 본 연구는 가시성과 제스처의 관계를 연구함으로써 제2외국어 화자에게 제스처가 어떤 기능을 하는지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는 16명의 ESL 학생들이 참가했는데 그들 모두 영어 말하기 시험에서 중급단계의 영어 수준에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모든 참가자들은 똑같은 만화 영화를 보고 그들이 본 내용의 절반은 상대 청자를 볼 수 있는 상태에서, 나머지 내용의 절반은 상대를 볼 수 없는 상태에서 얘기를 전달하였다. 그 결과는 대화자간의 가시성이 레프리젠테이셔널 제스처에는 영향을 미쳤으나 비트 제스처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를 통해 레프리젠테이셔널 제스처는 대화자 상호간의 이해를 돕는 목적으로 사용되는 역할이 주를 이루고 있고 비트 제스처의 주역할은 화자의 유창성을 돕는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상대 청자를 볼 수 없는 조건에서도 화자는 여전히 레프리젠테이셔널 제스처를 하기 때문에 그 제스처가 상대와의 대화 목적 뿐 아니라 화자를 위하여 사용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가시성에 따라 두 가지 기능 (화자 상호간의 대화촉진 및 화자의 말하기 작용을 위한 기능)을 완전히 이분화하기는 어렵다. 이 연구는 제2외국어 학습자들에게 제2외국어 화자들이 왜 제스처를 사용하는지, 즉 대화를 할 때 상대와의 이해를 촉진시키기 위해서뿐만 아니라 자신의 말하기 작용을 촉진시키기 위해 제스처를 사용한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다. 결론적으로, 교육자들은 제스처 사용에 대한 이해도를 높임으로써 제2외국어 학습자에게 원활한 대화와 유창성을 위해 적절한 제스처 사용이 필요함을 인지시킬 필요가 있다고 본다.

목차

ABSTRACT
1. Introduction
2. Literature review
3. Methods
4. Results & Discussion
5. Conclusions
한국어초록
Reference

참고문헌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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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KEPA) : I410-ECN-0101-2016-805-0014834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