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FL 상황에서 외국어를 습득하는 피험자들이 일반집단 보다 영어발표를 통한 교육실험을 거친 후 어느 정도의 변화를 보이며, 피험자들이 느끼는 반응은 어떠한지에 대하여 실험해 보이고자 하였다. 일반적으로 영어 학습 중에서도 영어발표 교육에 대한 실험이 영어 능력의 향상에 효과적이고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음을 실험에서 알 수 있었다. 교육실험 후 영어 발표능력의 변화는 74.56에서 81.20으로 긍정적인 수치 변화를 보였다. 억양과 각 어휘의 소리내기, 영어의 흥미도 변화와 영어 활동에도 좋은 영향을 보여주고 있다. 즉, 영어 스피킹 활동이 교육을 안 한 그룹보다 영향도면에서 높게 영향을 받는다는 결과를 보인다. 전반적인 영어능력 향상에도 평균 0.53 이나 높이 영향을 받는다는 수치를 보여 타인 앞에서 스피킹을 할 수 있는 훈련을 교육하고 그 교육 기회를 받은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그룹보다 매우 효과적인 결과를 보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어 의미있는 교육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how much the education of presentation affects on the learners" English ability, and how the learners" response is changed. I tried to experiment on how the educated group was changed in comparison with the general group and show by experiment that the English presentation gives an effective and affirmative influence on the improvement of English ability. After the experiment, the learners" English ability has increased from 74.56 to 81.20 by 6.64, the pronunciation and intonation has increased from 2.86 to 3.50 affirmatively, the interest and the influence of the learners are very effectively changed after experi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