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동규 (부산교육대학교)
저널정보
국제언어문학회 국제언어문학 국제언어문학 제25호
발행연도
2012.4
수록면
1 - 2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인터넷 기반 영어 학습이 초등학생들의 듣기 및 읽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고찰한 것이다. 초등학교 6학년 두 집단을 대상으로 실시된 이 연구에서 실험집단의 경우 인터넷 기반 영어 학습이 방과 후에 이루어진 반면, 통제집단은 일반 교과서 및 CD 자료를 활용한 방과 후 영어 학습이 이루어졌다. 연구 참가자들의 듣기 및 읽기성적의 변화를 분석하기 위해 사전 듣기 및 읽기 평가와 동일한 난이도의 평가가 사후에 이루어졌다. 본 연구 결과에 의하면 사전 듣기 및 읽기 평가 성적에서 동일집단으로 판명된 두 집단 사이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듣기 영역에서 발견되었으나 읽기영역에서는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실험집단 학생들의 경우 사전 사후 듣기 및 읽기 평가 성적을 각각 비교 분석한 결과, 두 영역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영어교육에 함의하는 점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ABSTRACT
참고문헌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805-0014839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