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조종재 (삼성테크윈) 신봉근 (삼성테크윈) 이승훈 (삼성테크윈) 조연화 (삼성테크윈) 김길영 (삼성테크윈) 류시양 (삼성테크윈)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15년도 제44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294 - 299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어드 타입 산업용 원심압축기의 경우, 임펠러의 자중에 의한 쳐짐과 불 기어가 피니언 기어를 미는 힘에 의해 임펠러 편심이 발생한다. 이러한 편심은 임펠러의 동역학 및 성능 특성 변화를 일으킨다. 이 편심에 의한 동특성 현상은 고압 압축기에서 주로 발생한다. 특히, 이 동역학적 불안정성은 임펠러나 축 베어링 파손을 일으킬 수 있다. 임펠러의 파손은 다른 요소부품들의 연쇄적인 손상을 초래하며, 이로 인한 갑작스런 정지 및 상당한 시간과 경제적인 손실을 야기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편심에 의한 임펠러 및 베어링 파손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편심에 따른 동역학 및 성능특성 변화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압축기 편심에 따른 임펠러에 작용하는 유동 가진력을 전산해석을 통하여 예측하였다. 또한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편심량에 따른 동역학적 불안정성과 성능특성을 비교·분석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계산 방법
3. 결과 및 고찰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572-0015201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