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영환 (서울대학교) 박현정 (서울대학교) 김정연 (서울대학교) 석유미 (서울대학교) 이신혜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289 - 31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온라인 토론에 관한 시각적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을 향상시키려는 노력이 증가하고 있다. 온라인 토론 피드백의 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학습자가 피드백을 어떻게 인식하고 온라인 토론 향상을 위해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이 연구에서는 온라인 토론 피드백의 역할을 온라인 토론의 향상과 학습자의 피드백에 대한 성찰 및 인식을 중심으로 조사하였다. 서울 소재 종합대학교에 재학중인 109명의 학습자가 1차와 2차 온라인 토론에 참여하였다. 각 학습자는 1차 토론 이후에 온라인 토론 참여도, 참여시기, 상호작용 패턴, 토론 글 유형에 대한 피드백을 온라인에서 제공받고 자신의 토론활동에 대한 성찰을 하였다. 1차와 2차 토론을 비교하였을 때, 온라인 토론 피드백은 온라인 토론의 참여도, 최초 참여시기, 학습자 간 상호작용, 토론 글의 유형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온라인 토론의 개선점을 구체적이고 자세히 성찰할수록 2차 온라인 토론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다른 학습자와 활발하게 상호작용을 하였다. 대다수의 학습자가 온라인 토론 피드백이 유용하고 용이하다고 인식하였으며,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특히, 토론 참여시기와 상호작용 패턴 피드백에 대한 태도와 유용성 및 용이성에 대한 인식이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기반해서 향후 온라인 토론 피드백 연구에 관한 제언을 하였다.

목차

논문요약
Ⅰ. 서론
Ⅱ. 온라인 토론과 피드백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70-0016241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