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효식 (송원대학교) 신태섭 (한양대학교) 연은모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315 - 33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문제집 활용 학습 과정에서 학습자의 반복적인 인출을 촉진하는 방법으로 문제집이 아닌 정답지에 정답을 적게 하고, 채점은 문제집에 한 다음, 복습 과정에서 인출을 유발하게 하는 것이 일반적인 문제집 풀이 과정보다 학습자의 기억과 메타인지적 판단에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경상남도와 경기도에 소재한 2개 초등학교 5학년과 2개 중학교 1학년 총 12개 학급 308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와 중학교 모두 반복 인출을 촉진하는 문제집 풀이 방법이 학습자들이 일반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단일 인출 문제집 풀이 방법보다 학습자의 기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습자의 기억에 대한 학업성취 수준과 문제집 풀이 방법 간 상호작용효과는 확인되지 않았다. 셋째, 초등학교의 경우 반복 인출 문제집 풀이 방법이 단일 인출 문제집 풀이 방법보다 메타인지적 판단 정확도에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면, 중학교의 경우 문제집 풀이 방법에 따른 메타인지적 판단 정확도에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학업성취 수준별로 보았을 때 초등학교의 (하) 성취집단에서만 메타인지적 판단 시점과 문제집 풀이 방법 간에 메타인지적 판단 정확도에 미치는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반복적인 인출을 촉진하는 문제집 풀이 방법이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논문요약
Ⅰ.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70-001624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