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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신선진 (서강대학교) 박성욱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조혜정 (서강대학교) 고준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2015년 춘계공동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62 - 95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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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기반사회에서는 기업의 핵심역량을 구성하는 무형자산 평가항목들을 중요하게 고려하고 있다. 많은 조직들이 무형의 자본에 투자하는 목적은 조직의 성과가 사회적 자본(organizational capital)을 조직이 보유하고 있는가의 여부와 이러한 사회적 자본을 조직이 얼마나 효과적으로 활용하느냐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이다. 고객서비스 조직은 고객과의 모든 접촉이 집중되는 접점(contact point)으로서 새롭게 인식되고, 더 나아가 고객과 시장에 대한 모든 정보가 집중화되고 분석되는 기업의 두뇌와 같은 조직으로 진화 발전하고 있다. 고객으로부터 획득한 무형의 자본에 대한 관리는 조직의 성공과 실패를 결정할 수 있는 전략자원이 될 수 있다. 고객서비스 조직은 기업이 보유한 다양한 유ㆍ무형자본을 기초로 구성원들의 경험, 지식과 노하우, 전문성 등을 활용하여 고객과의 상호작용 정보를 획득하고 분석하며, 고객요구를 해결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지만, 상대적으로 이들 고객서비스 조직에 대한 무형자본과 자본의 활용에 대한 연구는 매우 부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고객서비스 조직을 대상으로 고객서비스 조직의 중요한 사회적 자본이 무엇인가 밝혀내고, 사회적 자본이 고객서비스 조직의 지식경영 활동을 통하여 조직성과로 연결되는가를 밝히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 고객서비스 조직 구성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256개의 데이터를 실증 분석에 이용하였고, 분석결과, 사회적 자본 중 관계적 자본은 지식경영활동 구성요소(지식공유, 지식변환) 모두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구조적 자본은 지식공유에 유의한 영향관계가 있음을 밝혔다. 반면, 인적 자본은 지식변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식경영활동 구성요소인 지식공유와 지식변환은 조직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고객서비스 조직 관리자들과 구성원들에게 어떠한 사회적 자본이 중점적으로 관리되고 부족한 부분이 보완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실용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Introduction
Ⅱ. Literature Review
Ⅲ. Research Model and Hypotheses
Ⅳ. Methods
Ⅴ. Results
Ⅵ. Discussion and Implications
References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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