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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경복 (자동차부품연구원) 오광철 (자동차부품연구원) 민용호 (자동차부품연구원) 김관수 (경원산업) 이한복 (경원산업)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15 KSAE 부문 종합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256 - 262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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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강화되는 배출가스규제에 대해 후처리 장치의 장착은 필수적이다. 또한 운행시 후처리 장치의 정상적인 작동여부는 차량의 배출가스수준을 유지하는 핵심이 되었고 실시간 검증까지 요구받게 되면서 OBD 한계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더욱 엄격해진 PM의 OBD 규제는 DPF의 고장유무에 따른 PM 모니터링이 필수적이며 기존의 DPF차압방식에 의존한 센서로는 고장진단이 어렵다. 그에 따라 최근 이를 충족할 수 있는 다양한 고감도 센서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Accumulated Type PM Sensor에 대해서 다양한 기초성능평가수행하였으며, 이를 통해 센서의 작동원리 및 특징을 설명한다. 특히 PM을 계측할 수 있는 다양한 계측장비들과 Accumulated Type PM Sensor간의 연관관계를 확인하였다. 또한 엔진을 대상으로 서로 다른 필터효율을 가진 파손된 DPF를 적용함으로서 DPF하류의 PM농도에 따른 개발된 Accumulated Type PM Sensor의 출력특성을 관찰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시험장치 및 시험방법
3. 시험결과 및 고찰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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