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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병섭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54집 제1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283 - 313 (31page)
DOI
10.22418/JSS.2015.06.54.1.2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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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가 간 경제, 정치, 문화적 관계가 국가이미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51개 국가를 대상으로 2005년부터 2013년까지 기간 동안 조사된 PEW 자료를 바탕으로 중국에 대한 우호적 이미지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했다. 종속변수는 각국의 중국에 대한 우호적 이미지 평가 점수이며, 주요 독립변수들은 중국의 설문대상 국가로의 수출액, 직접투자 규모, 그리고 대외원조 금액, 중국과 설문대상 국가 간 경제협력 규모와 정치, 문화, 종교적 유사성 등이다.
실증분석 결과, 중국의 설문대상 국가로의 수출 활동은 중국에 대한 우호적 이미지 형성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설문대상 국가로 중국 투자자본과 대외원조 자금이 많이 유입될수록, 그리고 양국 간 경제협력 규모가 클수록, 중국에 대해 우호적인 이미지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중국과 정치적, 종교적 유사성이 높은 국가들일수록 중국에 대해 우호적인 이미지를 갖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화교 수로 측정한 문화적 요인은 중국에 대한 우호적 이미지 평가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개별국가의 글로벌화 정도를 나타내는 변수들의 경우, 경제적 글로벌화 수준이 높은 국가일수록, 사회적 그리고 정치적 글로벌화 수준이 낮은 국가일수록 중국에 대해 우호적인 이미지를 갖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목차

Ⅰ. 서론
Ⅱ. 문헌 연구와 국가 이미지 형성 요인 제시
Ⅲ. 연구방법론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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