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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정순 (제주발전연구원)
저널정보
한국갈등관리학회 한국갈등관리연구 한국갈등관리연구 제1권 제1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129 - 157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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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특별자치도의 "지역재설계" 사업은 주민주도의 ‘공동학습형’ 지역발전을 위해 중앙 및 지방정부ㆍ지역사회 간의 협력적 파트너십 형성을 토대로 추진되었다. 이는 지역주민 스스로 마을만들기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기획역량을 개발하고, 마을별 보유자원의 조사ㆍ활용과 함께, 지역주민들이 스스로 기획 및 실행이 가능하도록 하는데 실질적 목표를 두었다. 이로써 ‘공동학습형’ 주민참여과정을 통해 자치역량의 강화와 함께 갈등예방ㆍ해소를 토대로 자치공동체 복원ㆍ재구축과 지역커뮤니티 차원의 지속가능한 성장동력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밝혀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마을발전사업의 추진방향 수립에서부터 주민들 스스로 문제에 접근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학습모델의 발굴, 둘째 지역ㆍ기관ㆍ주민들 간의 자발적 교육과정에 참여, 셋째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인재양성 및 공동학습의 추진, 넷째 마을발전을 위한 협력적 네트워크의 구축, 다섯째 외부전문가 참여를 통한 연속 워크숍 개최와 이해관계의 조정ㆍ중재로 갈등해소, 여섯째 마을주민들의 학습활동을 토대로 마을발전계획 수립 및 역할분담을 통한 실행기반체계의 마련 등이다.
이와 같은 제주특별자치도의 ‘지역재설계’ 사례분석을 통한 정책적 함의는 마을주민들의 소통ㆍ협의 방식을 통한 상호 이견조율 및 갈등예방?해소, 공공성 기반의 자발적 참여에 바탕을 둔 신뢰ㆍ협력, 마을단위 사회통합을 위한 실천동력 확보의 가능성이다.
특히, 본 연구를 통하여 기존의 하드웨어 개발 중심의 마을만들기 사업으로부터, 앞으로는 갈등예방ㆍ해소 및 커뮤니티 수준에서의 사회통합을 위한 ‘공동학습형’ 주민자치사업(co-learning-type resident autonomy project)으로의 이행 필요성을 강력하게 시사한다.

목차

Ⅰ. 서언 : 주민자치사업과 갈등예방·해소 및 사회통합
Ⅱ. 제주특별자치도의 지역재설계사업 추진 사례분석
Ⅲ. 지역재설계 사업 추진의 성과와 문제점 및 보완사항
Ⅳ. 논의 및 정책적 함의
Ⅴ. 결어 : 갈등을 넘어 상생의 마을공동체 육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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