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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경열 (순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한국예술연구 한국예술연구 제11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55 - 7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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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리의 문학세계에서 순수문학의 본질적 기조인 휴머니즘 제1기는 소크라테스, 플라톤의 고대 그리스 휴머니즘이며 제2기는 신본주의에 대항한 르네상스 인본주의의 휴머니즘이다. 그런데 이러한 이성적 인간의 출현이 과학의 발달에 따라 기계주의, 물질주의라는 새로운 우상을 만들어 내었으며 조선의 ‘진보적 리얼리즘’, ‘혁명적 로맨티시즘’ 등이 모두 이것의 결과물이라는 것이다. 카프에 대한 이러한 규정은 상당한 논리적 약점을 드러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가 자신의 논리를 한 치도 굽히지 않은 진정한 의도는 카프로 대표되는 사회주의 문학관의 극복이라는 문학사적 의도와 좌익과의 논쟁을 통해 문단의 헤게모니를 획득하려는 문단사적 의도를 강하게 의식하고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 김동리는 해방 이후 제3휴머니즘론을 펼친다. 제3휴머니즘이란 물질주의에 사로잡힌 현대문명을 극복하고자 하는 정신사적 지향을 의미한다. 서양의 과학주의와 물질주의를 넘어서기 위해 그는 동양정신으로 회귀할 것을 주장한다. 동양정신이란 자연과 인간의 조화 속에서 스스로의 운명을 찾아가는 주체적 인간상과 그 정신, 곧 생명주의를 지향하는 정신이다. 이러한 동양적 세계관을 통해서 근대성을 극복할 수 있으며 우리 고유의 주체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이 제3휴머니즘의 핵심이다.

목차

〈국문초록〉
1. 머리말
2. 초창기 비평에 드러난 문학세계
3. 맺음말
참고문헌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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