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성태경 (전주대학교) 박성근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로고스경영학회 로고스경영연구 로고스경영연구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23 - 4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M. Porter는 다이아몬드 모형을 통해서 왜 특정 국가가 특정 산업에서 성공한 기업들의 홈베이스(home base)가 되는지를 설명하고 있다. 본 논문은 M. Porter의 다이아몬드 모형을 통해서 한국 기독교가 역사적으로 급성장한 요인과 경쟁우위를 한국이라는 국가적 특성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하고,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한다. 연구결과, 요소여건 측면에서는 한글의 존재, 성경공부에 대한 교육열, 일제의 박해와 6?25전쟁 등이, 수요여건에서는 한국인의 종교성 및 열심, 불교와 유교의 쇠퇴, 한국이 처한 사회적 정치적 상황 등이, 전략요인 측면에서는 선교협력전략, 선교지 분할협정, 네비우스 선교정책, 금주 및 금연정책, 개교회주의 및 교회 간 경쟁 등이, 그리고 지원 및 연관부문 측면에서는 외국선교부의 지원, 가족중심의 사회구조, 의료 및 교육계, 호의적인 정치계, 해외한인교회 및 해외선교, 고도경제성장 등이 각각 한국 기독교의 성장과 경쟁력을 형성해온 독특한 국가적 특성으로 나타났다. 또한 M. Porter의 ‘다이아몬드’라는 말이 의미하는 바와 같이 각 요인들 간의 밀접한 상호작용도 존재하였다. 하지만 최근 한국 기독교의 성장세가 감소되고 기독교의 미래에 대해서 염려하는 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는 본 연구의 관점에서 보면, 그간 한국교회의 다이아몬드를 형성해 온 요인들이 이제는 그 기능이 약화 혹은 상실되거나 오히려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따라서 교회 혹은 교계에서는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한국 기독교의 성장과 경쟁력 유지를 위한 보다 본격적인 연구와 실천이 요구된다.

목차

요약
I. 서론
Ⅱ. 분석의 틀: M. Porter의 다이아몬드 모형
Ⅲ. 한국 기독교에의 적용
Ⅳ. 결론, 전망 및 향후과제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