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불교문화연구원 불교학보 불교학보 제62집
발행연도
2012.8
수록면
337 - 368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필자는 納塔經典의 시대적 變遷考란 제목하에 삼국기로부터 조선조에 이르기까지 탑에 경전을 納入한 枝提건립 양상과, 시대에 따라 納塔經典이 어떻게 변이되었는가에 대한 고찰을 통해 다음 내용을 밝혀 보았다. 불교 公傳이전인 4세기 초에 이미 造塔사례가 보이는 바, 佛舍利의 한정으로 인해 불교 초전기로부터 한국에서는 주로 法舍利를 납입한 枝提가 건립되는 양상을 보인다. 여기서 法舍利란 경전을 말하는 것으로, 탑에 경전이 납입된 경우 造塔규범을 전하는 경전 여하에 따라 納塔經典에 변이가 생겨남을 볼 수 있다. 또한 納塔經典의 경우 시대에 따라 그 내용이 달라짐을 발견할 수 있어 백제의 경우 『금강반야경』이,통일신라 초에는 佛法身偈가, 통일신라 중후반에는 『무구정광대다라니경』 및 『불정존승다라니경』 등이 납탑됨을 볼 수 있다. 또한 고려조의 경우 『무구정광대다라니경』 및 『불정존승다라니경』 규범에 따른납탑 흔적을 발견할 수 있으나, 주로 『일체여래심비밀전신사리보협인다라니경』이 納塔되었음을 보게 된다. 이러한 예는 納塔經典에 따른 造塔의 시대적 선후를 가늠할 수 있는 근거가 되며, 또한 연대 미상 탑들의 조탑 시기를 추정할 수 있는 규준이 되기도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