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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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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동국대학교 불교문화연구원 불교학보 불교학보 제66집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219 - 245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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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시대로 진입하면서 수직적이고 이기적 관계는 수평적이고 이타적 관계로 변해가고 있다. 이런 변화에는 ICT의 발달에 따른 기기도 한 몫을 담당하고 있다. 이런 변화는 교육방법의 다변화를 촉진하였다. 전통적인 교육에서 ICT활용교육으로, 그리고 e-러닝, m-러닝, u-러닝을 거쳐 스마트러닝으로 발전하였다. 승가교육은 청정한 수행자로서 지혜를 전하는 지도자라는 승가상을 갖춘 승려의 양성과 승가 공동체의 일원을 양성하는 데 있다. 이것을 위한 현대의 승가교육은 크게 세 시기로 나눌 수 있다. 1기는 해방이후부터 1994년까지로 근대기의 연속선상에 있었으며, 일제시기 유학파의 환속 등으로 승가내에서의 교학적인 분위기는 오히려 퇴보하였다. 94년 개혁으로 시작된 2기는 1995년부터 2009년까지로 승가교육의 체계를 기초교육-기본교육-전문(특수)교육-재교육(연수교육)으로 정착한 시기이다. 하지만 교육내용면에서는 큰 변화를 이루지 못하였다. 3기는 2010년부터 현재진행형으로, 승가교육의 전면적인 전환을 가져왔다. 그 내용으로는 행자교육의 안착화, 기본교육의 표준교육과정으로 교과목 전면 개정, 연수교육으로 승려의 평생교육 제도 재정비를 들 수 있다. 교육방법에서도 청암사승가대학과 율학승가대학원에서의 스마트캠퍼스 개설, 교육원에서의 이러닝(엠러닝)의 개설 등 이전시기에는 전혀 볼 수 없었던 스마트교육 시스템을 도입하였다. 이러한 변화에도 승가교육의 현장에서는 여전히 전통적인 학습 방법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출가자는 다양한 학력, 연령, 국적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그들 개개인에게 맞는 스마트교육이 필요하다. 일반사회교육에서는 이미 교수자에서 학습자로 교육의 중심이 이동하면서 스마트한 방법이나 기기를 활용한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맞춤학습에 초점을 두고 있다. 승가교육도 승가공동체를 중시하면서도 출가자 개인의 역량에 맞는 학습이 이루어져야만 한다. 그랬을 때 승가공동체도 진일보할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승가교육 활성화를 위한 인식전환이 전제되어야 하며, 학인들의 교육을 최우선하는 사고가 필요하다. 또한 승가교육방법도 전통적인 논강을 되살리면서 학인들에게 맞는 맞춤형 학습과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승가교육에서 ICT 발달에 따른 스마트디바이스의 활용에 대한 긍정적 수용이 있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교육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는 <승가교육자료공개센터(가칭)>를 구축해야 한다. 따라서 스마트교육을 위한 승가교육의 틀을 바꿀 수 있는 방안 연구와 이를 정책에 반영하려는 노력들이 더욱 경주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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