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박시영 (서울메트로) 최덕수 (서울메트로) 배명곤 (서울메트로) 김택주 (서울메트로) 심재규 (서울메트로) 김경섭 (서울메트로)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5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832 - 837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도시철도 차량용 냉방기의 열교환기는 Fin-Tube 구조의 공랭식 교환기이다. 따라서 공기와 냉매의 열원을 매개체로 팬을 이용한 강제 통풍 및 유도 통풍 타입으로 설계된다. 냉방기의 냉방능력은 열교환기의 열통과율과 전열면적에 의해 크게 좌우된다. 전열 향상을 위해서는 효율이 좋은 팬을 적용하여 냉각 공기의 풍속을 향상 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효율적이고 전열효과가 향상된 구조로 설계하기 위하여 기존 제작된 SMSC 4호선 냉방기의 증발기 및 응축기 팬의 구조를 변경하였으며, 풍속시험을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소음 저감을 위한 방안 등을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최적의 냉방기를 설계 및 적용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