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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영재 (부산대학교) 김현석 (부산대학교) 장명희 (한국해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만경제학회 한국항만경제학회지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31집 제2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55 - 67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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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00년 1월부터 2014년 10월까지의 월별자료를 이용하여 부정기선 해운업의 이윤과 대표적인 금융비용인 금리 간의 관계를 통계적으로 검정하고 그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인과성 검정을 실시하여 변수 간의 인과관계를 확인하였고 공적분 검정을 통해 해운업의 이윤구조와 시장수익률 간에 장기균형관계가 존재함을 밝혔다. 이는 지속되는 해운불황의 원인이 외생적 수요로 야기된 선복량 과잉이며, 이에 대해 해운기업들은 수익과 비용의 리스크 관리 및 선박투자 위험의 최소화 전략을 강구하여야 함을 의미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부정기선 시장에 대한 이론모형
Ⅲ. 실증분석 모형
Ⅳ. 실증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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