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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장우 (경북대학교) 김희천 (고려대학교) 김동재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Korea Business Review Korea Business Review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151 - 171 (21page)
DOI
10.17287/kbr.2015.19.3.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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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한적 불확실성(Extreme Uncertainty)으로 집약되는 최근의 경영환경에서 기업은 새로운 경쟁우위의 창출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극한적 불확실성하에서 기업경영에 대한 연구가 아직 미진한 실정이며, 본 연구는 환경적 불확실성이 매우 높은 인터넷과 모바일 시장에서 성공을 거둔 네이버 사례분석을 통해 극한적 불확실성 하에서의 새로운 경영방식을 탐색적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사례분석을 위한 개념적 틀로서 혁신 모멘텀(Momentum)의 형성을 설명하는 M-eso 모델을 제시하고자 하며, 이를 기반으로 네이버가 기업가 이니셔티브(Entrepreneur Initiative), 전략적 의사결정(Strategic Decision Making), 조직화(Organizing)라는 다면적인 경영혁신의 관점에서 네이버가 어떻게 극한적 불확실성에 대응해 왔는지를 설명한다. 사례연구 결과, 네이버는 기업가가 일정한 혁신 프로세스를 주도함으로써 기회를 획득했으며, 사전적인 계획에 의하기 보다는 환경변화에 지속적으로 대응하는 진화적 방식으로 전략을 수립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셀 조직으로 분권화함으로써 고객중심주의와 현장중심주의를 구현할 수 있었음을 파악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전통적 전략이론으로는 극한적 불확실성 하의기업경영을 설명하는데 한계가 있으며, 새로운 전략이론의 개발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네이버의 성장과정
Ⅲ. 이론적 배경과 사례분석의 틀
Ⅳ. 사례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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