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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지역연구센터 국제지역연구 국제지역연구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97 - 224 (28page)
DOI
10.18327/jias.2013.01.16.4.1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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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우리나라 대기업들이 기업분할을 활발히 단행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기업분할은 재무·회계적 효과를 위해 실시하고 있으나 사업 분야를 명확히 해주고 특정 제품범주에서 전문성을 극대화 할 수 있기에 브랜드관리 측면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게 된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LG화학에서 기업분할로 설립된 LG하우시스에 대한 연구를 통해 재무·회계 관점에서 벗어나 기업분할이 브랜드관리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분석하였다. LG하우시스로 기업분할을 하면서 다음과 같은 브랜드 강화 효과를 얻게 되었는데, 첫째 기업분할은 제품범주에서의 대표성과 포지셔닝의 일관성을 강화해 주었고 둘째, 통합적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전략을 효과적으로 실행하게 되었다. 셋째, LG화학은 다소 힘들었던 환경과 감성지향 브랜드관리를 강화 할 수 있게 되었다. 본 연구는 사례분석연구로서 기업분할 과정, 결과 및 효과를 분석하고 이에 따른 브랜드관리의 긍정적 영향에 대해 연구하였으며 시사점과 향후 과제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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