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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미경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서양미술사학회 서양미술사학회논문집 서양미술사학회 논문집 제43집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33 - 61 (29page)
DOI
10.16901/jawah.2015.08.4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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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메리칸 르네상스 벽화 운동은 1890년대 콜럼버스 만국 박람회, 보스턴 공공 도서관, 미국 의회 도서관 벽화들이 주축이 되어 추진시킨 국가적 차원의 미술 운동이다. 특히 보스턴 공공 도서관 벽화들은 유럽에서 활동하는 미술가들 위주로 벽화를 제작한 미국 내 유일한 공공 기관 벽화로서 유럽 미술 경향의 도입과 미국적 정체성의 모색이라는 아메리칸 르네상스 벽화의 주요한 두 가지 방향을 제시했다. 보스턴 공공 도서관 벽화 작업에 참여한 퓌비, 애비, 사전트는 각자의 주제, 테마, 양식, 제작 기법 등을 통해 유럽 미술 경향을 전파했을 뿐 아니라 미국의 산업과 테크놀로지를 통해 미국적 가치관을 모색하고자 했다.
한편, 퓌비에 비해, 애비와 사전트의 벽화는 처음에는 그다지 큰 영향력을 발휘하지 못했다. 그러나 애비와 사전트의 벽화들은 서구 문학, 미술, 종교의 원천으로서 유럽 미술의 테마뿐 아니라 테마를 다루는 방식을 소개함으로써 자연의 묘사에 머문 미국 미술가들에게 아메리칸 르네상스 벽화의 방향을 제시했다. 비록 애비의 중세 문학 테마와 사전트의 다양한 테마의 소개는 미국 미술가들에게는 낯선 테마였으나, 애비와 사전트는 동시대 유럽 미술의 경향을 시차 없이 적용함으로써 미국 미술가들을 자극했다.
퓌비에게서 비롯된 산업과 테크놀로지의 강조, 애비의 벽화에서 참조한 역사적 내러티브 구성은 20세기 초반 아메리칸 르네상스 벽화의 진행 방향이었다. 보스턴 공공 도서관 벽화에서 유럽의 벽화 양식을 접목하고, 미국적 특성을 모색하고자 했던 퓌비, 애비, 사전트의 시도와 노력은 유럽 벽화의 미국적 전환이란 측면에서 근본적 시도였다. 아메리칸 르네상스 벽화는 보스턴 공공 도서관 벽화의 미학에 공감하고, 모방하고 이를 발전시키는 과정에서 독자적 영역의 미술 분야로 자율성을 획득할 수 있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유럽 미술 소개의 장(場)
Ⅲ. 미국적 정체성의 모색
Ⅳ. 맺음말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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