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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창봉 (중앙대학교) 정혜총
저널정보
한국무역학회 무역학회지 貿易學會誌 第40卷 第4號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87 - 109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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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섬유 · 의류산업은 글로벌 패러다임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프로세스혁신을 실행하여 글로벌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있다. 중국의 전통적인 섬유 · 의류 산업의 경영기법들은 고객의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어려움에 직면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중국의 섬유 · 의류산업에서 활동하고 있는 기업들의 사업성과 결정요인들을 도출하여 사업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공급체인관리를 실행하고 있는 중국의 섬유?의류산업의 156개 기업을 대상으로 인터뷰와 설문지를 회수하여 실증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의 운영적, 전략적 파트너십은 사업성과에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쳤다. 둘째, 기업의 운영적 파트너십이 사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서 프로세스혁신의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본 연구의 주된 시사점은 기업의 프로세스혁신은 운영적 파트너십과 상충관계를 고려하여 상호간의 균형을 유지해야 한다는 것이다.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은 프로세스혁신에 따라 파트너십 요인들이 사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의 조절효과를 분석하였다는 것이다. 향후 기업규모, 인바운드와 아웃바운드 영역 등 더 세부적인 요인을 도출하여 분석하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선행연구 및 가설설정
Ⅲ. 연구모형 및 연구조사방법
Ⅳ. 가설의 검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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