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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최서진 (한양대)
저널정보
한국현대문학회 한국현대문학회 학술발표회자료집 한국현대문학회 2014년 제2차 전국학술발표대회
발행연도
2014.8
수록면
342 - 352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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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0년대 시의 저변 확대를 위한 문단의 노력은 『심상』지의 해변시인학교를 통해 결실을 거두었다. 해변(자연)이라는 공간으로 문학 활동을 확장하여 직접적으로 시인과 독자가 만나게 되는 뜻 깊은 문학운동은 당시의 문단 상황에서는 파격적이었다. 시인학교의 설립 목표는 첫째 시의 저변 확대, 둘째 국어 순화, 셋째 대중의 정서 함양이었다. 회를 거듭할수록 참여하는 시인과 독자가 늘어났다. 대중으로부터 시가 외면당하던 시기에 그 문학적 성과는 주목 할 만하다.
시인들의 특강, 시창작 토론, 분과 토론 등으로 문단이라는 높은 벽을 허물었다. 특집 자료와 시집들을 시낭독, 작품 해설, 질의 응답의 교재로 썼다. 또, 시인의 개별 지도와 백일장을 통해 교육효과를 극대화 하고 우수한 신인을 발굴했다. 이를 통해 한국시의 새로운 가능성을 타진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해변시인학교의 문학사적 의미를 말하자면 첫째로 시 창작 교육의 개방, 단기화, 집중화이다. 둘째로 독자의 저변확대에 기여한 점이다. 셋째는 문단 외적 파급 효과에 의의를 들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머리말
2. 해변 시인학교의 연혁과 운영
3. ‘해변 시인학교’의 교육 효과
4. 맺음말 : 해변시인학교의 시사(詩史)적 의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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