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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은지 (강남세브란스 병원) 박인선 (아주탑 치과의원) 이진민 (단국대학교) 이용탁 (베스트원 치과의원) 임다이 (베스티안 치과의원) 조현나 (백치과의원) 김수진 (이즈과의원) 이선미 (동남보건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치과의료관리학회 대한치과의료관리학회지 대한치과의료관리학회지 제2권 제1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45 - 59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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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 본 연구는 보다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여 구강보건교육을 하기 위해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치과에 내원하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의 구강보건교육 인식 및 요구도를 조사하였다.
연구방법 : 경기·인천지역 치과 병·의원에 내원하는 10∼40대 스마트폰 사용자를 대상으로 무작위 표본추출법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268부가 최종 분석 자료로 활용되었다. 통계분석은 SPSS Statistics version 19.0을 이용하였다.
연구결과 : 1. 구강보건교육을 받아본 경험은 연령에 있어 20대가 45.3%로 가장 높았고, 성별로는 여자가 47.0%로 남자보다 더 높았다. 2. 가장 많이 받은 구강보건교육은 ‘칫솔질 교육(31.0%)’이었고, 구강보건교육 시 사용한 구강보건교육매체로는 ‘치아모형(26.1%)’으로 나타났다. 3. ‘구강보건교육의 필요성’의 인식은 2.68점(3점 기준)으로 구강보건교육경험이 있는 연구대상자일수록 구강보건교육이 필요하다고 평가하였다. 4.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사용 시 흥미를 느끼게 하는 요인은 ‘내용(52.2%)’과 ‘재미(47.8%)’가 주된 요인으로 나타났다. 5. 구강보건교육 어플리케이션 사용의향은 2.35점(3점 기준)으로 구강보건교육경험이 있는 연구대상자일수록 구강보건교육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하였다. 6. 구강보건교육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받고 싶은 교육은 충치예방법(53.4%), 칫솔질 방법(40.3%), 잇몸질환 예방법(39.6%)순으로 나타났고, 연구대상자들이 선호하는 학습형태는 글&그림형(39.2%), 게임형(33.2%)을 주로 선호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7. 스마트폰을 이용한 구강보건교육의 장점으로 ‘치아를 청결히 관리 할 수 있을 것같다’(48.5%)라는 의견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결론 :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구강보건교육의 효과가 구강보건행동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되며,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은 구강보건교육의 중요한 매체로 활용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대상 및 방법
Ⅲ. 연구결과
Ⅳ. 고찰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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