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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진 (동서대학교) 최규혁 (동서대학교) 여현진 (동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11 - 18 (8page)
DOI
10.21184/jkeia.2015.09.9.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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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수준의 영상 콘텐츠 교육은 실용 학문 습득을 위해 게임기술, 3D 애니메이션, 시각효과, 라이팅 등과 같이 다양한 구체적 전공으로 나뉜다. 이러한 전공들의 커리큘럼은 실무위주의 학습에 기초하기에 기존의 대학교 학점부여 시스템은 적합하지 않다는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 본 연구는 영상 콘텐츠 교육 분야에서 사용할 수 있는 8개 직무로 된 직무역량모델 기반의 평가모형을 제안하고, A대학 디지탈 콘텐츠 전공 졸업생을 대상으로 평가를 진행하여 평가모형의 독립성을 pilot test를 통해 검증한다. 본 평가 모형은 역량모형의 다차원적 속성을 반영하고자 공통, 직무, 창의역량이라는 3가지 상위역량 속성으로 구성되어있으며, 각 상위역량에는 8개 직무별로 상이한 하위 역량들을 지니고 있다. 연구결과 역량지수로 평가한 역량점수는 학점과 상관관계가 낮았으며, 3개의 상위역량 중 2가지는 상관관계가 존재하지 않았고 이를 통해 개발된 역량지수가 기존 학점평가와 별개의 평가 지수가 될 수 있음을 검증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본론
III. 분석 결과
Ⅳ.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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