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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욱 (이화여자대학교) 이혜진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연구 광고연구 제106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5 - 41 (37page)
DOI
10.16914/ar.2015.10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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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적 차원의 금연 정책 강화와 함께 담뱃갑 경고 그림 부착 의무화가 오랜 기간의 논의 끝에 법제화를 앞두고 있다. 그러나 담뱃갑 경고 그림과 관련하여 국내 환경에 맞는 실증적 연구는 매우 부족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외의 사례와 선행 연구를 기반으로 담뱃갑 경고 그림의 속성 및 차원을 유형화하고, 이를 종합적으로 분석하는 컨조인트 분석 방법을 이용해 국내 흡연자 및 비흡연자들이 중요하게 인지하는 경고 그림의 속성 및 차원을 수용자의 금연 효과 인식, 비구매 욕구 인식, 낙인 효과 인식의 관점에서 살펴보았다. 그 결과, 금연 효과 인식과 비구매 욕구 인식의 경우 담뱃갑 경고 그림의 속성 중 경고 그림의 내용, 배경색과의 조합, 크기, 소구 형태 순으로 높은 중요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속성별 하위 차원은 질병에 대한 위협, 혐오 및 공포 소구, 70% 크기, 대비 조합이 금연 효과 인식 및 비구매 욕구 인식 유발에 있어 가장 큰 부분 가치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낙인 효과 인식의 경우 배경색과의 조합, 내용, 크기, 소구형태의 순으로 높은 중요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고, 하위 차원을 살펴보면 외모손상에 대한 위협, 혐오 및 공포 소구, 70%, 대비 조합이 가장 큰 부분 가치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흡연 여부, 성별, 연령에 따라 경고 그림에 부여하는 중요도를 살펴 본 결과 각 세부 집단별 특성에 따라 담뱃갑 경고 그림의 속성 및 차원에 부 여하는 중요도에서 차이를 보이며 공중 세분화를 통한 전략적 접근의 필요성을 시사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경고 그림 도입 상황에서 예상할 수 있는 가상의 프로파일을 구성하여 시장 시뮬레이션을 통한 금연 효과 인식을 예측하였다. 두 가지 가상의 시장 상황 즉, (1) 국민건강증진법 개정안 기준과 WHO 권고 기준의 경고 그림, (2) 최대 효과 조합과 최저 효과 조합의 경고 그림의 두 가지 대립되는 대안들이 경쟁할 때 각각의 프로파일이 야기할 수 있는 효과를 비교 예측하였다.

목차

1. 서론
2. 문헌 연구
3. 연구 문제
4. 연구 방법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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