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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성욱준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방정부학회 지방정부연구 지방정부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665 - 700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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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방송광고판매대행(Media Representative, 이하 미디어렙) 입법 과정 분석을 통해 정책결정과정에 참여하는 행위자들의 상호작용의 결과로서“방송광고판매 대행 등에 관한 법률(이하 미디어렙법)”의 산출을 설명하였다. 입법 과정을 설명할 연구모형으로는 정책네트워크 모형을 사용하였는데 구성요소와 분석지표로써 행위자(공식/비공식), 행위자의 상호작용(갈등적/협력적), 구조(집중형/분산형)를 사용하였다. 특히, 정책네트워크의 하위유형 분류를 위하여 상호작용의 양상과 권력의 분포를 기준으로 집중형 협력 네트워크, 집중형 갈등 네트워크, 분산형 협력 네트워크, 분산형 갈등 네트워크의 네 가지로 분류하여 정책 산출과의 관계를 설명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정책네트워크 형성기와 교착기에 분산형 갈등 정책네트워크에서 정책네트워크 해소기의 집중형 협력 네트워크로의 변화가 정책산출을 가능하게 하였다. 이 과정에서 국회 6인 소위원회와 방송통신위원회가 정책중개자로서 역할을 통해 하위 정책네트워크 간 갈등을 조정하여 협의안에 대한 합의를 이끌어낼 수 있었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선행연구와 이론적 논의
Ⅲ. 연구분석틀과 연구문제
Ⅳ. 미디어렙 정책과정의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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