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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논문지 제8권 제3호
발행연도
2003.9
수록면
87 - 93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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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인간의 오감 중에서 시각을 이용하여 가상현실을 실제로 체험할 수 있는 가상현실 체감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3단계 검색(TSS : Three Step Search)방법을 이용, 현재 프레임에 대응되는 프레임을 인접블록에서 검색하여 두 프레임으로부터 모션벡터를 추출하였다. 구현된 시스템의 성능 평가를 위해 센서를 사용하여 측정한 시뮬레이터 축들의 가속도 값과 영상으로부터 추출한 모션벡터 값을 비교, 평가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가상현실 체감 시스템이 영상의 움직임에 보다 가깝게 시뮬레이터를 동작시킬 수 있는 것으로 입증되었다.

목차

모션벡터를 이용한 가상현실 체험 시스템의 구현

요약

Abstract

I. 서론

II. 모션벡터 검출 방법

III. 가상현실 체험 시스템 구현

IV. 실험 및 결과 분석

V.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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