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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09.9
수록면
269 - 278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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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날로그 환경에서 디지털 환경으로의 진화가 이루어짐에 따라 소비자의 역할 및 행동 또한 영향을 받게 되었다. 정보의 흐름, 커뮤니케이션의 주도권, 정보의 생산과 소비 등 다양한 방향에서의 변화가 나타났으며, 이러한 변화를 통해 디지털 시대의 소비자가 등장하게 되었다. 디자인 또한 디지털 소비자에게 영향을 미쳤으며, 기업들은 디지털 시대의 소비자와 디자인의 관계를 파악하고, 그들의 니즈(Needs)를 충족시키지 못하면 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할 수 없게 되었다. 본 연구는 디지털 소비자의 유형들을 파악하고, 디자인과의 연계성을 분석하여, 디자인이 이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실증연구를 목적으로 한다. 디지털 소비자 유형의 정의에는 선호 맵(Preference Map)과 기술수용주기(Technology Life Cycle)이 활용되었으며, LG전자의 디자인경영 사례를 통해 인기를 모은 휴대폰 예시를 통해 디지털 소비자들에 대한 접근 방식과 디자인과의 연계성 또한 발견 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로 디지털 애송이 (Digital Novice), 디지털 동료 (Digital Companion), 디지털 쾌락주의자 (Digital Hedonist) 그리고 디지털 프로페셔널 (Digital Professional)의 네 가지 유형의 디지털 소비자가 분류되었으며, 해당 유형에 따른 디자인의 영향력 또한 분석되었다. 이를 통해, 고객에 대한 적절하고 효과적인 접근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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