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449 - 457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인터렉티브 아트에서 관객과 작품의 상호작용 관계에 관심을 두고, 인터렉티브 매체로 작용하는 관객의 신체성을 연구하였다. 연구의 전개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먼저 코넉(Cornock)과 에드몬드(Edmond)가 제안한 인터렉티브 아트의 5가지 상호작용 유형을 분석하고 그에 대응하는 각각의 관객 신체유형을 분석하여 유형별 역할에 따른 신체적 특성을 도출해 내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인터렉티브 아트에 작용하는 관객의 신체유형을 각각 감상자 신체, 참가자 신체, 인터페이스 신체, 인터페이스에 매립된 신체 유형으로 분류하였고 각각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인터렉티브 아트에 있어 관객의 신체성이 감상자->참여자->인터페이스->작품 영역으로 의미와 역할이 점차 확대, 변화되는 사실을 도출해 낼 수 있었다. 이러한 사실은 오늘날 테크놀러지의 발달로 인해 관객과 작품의 경계가 점점 허물어지고 있으며, 이는 신체가 점차 미디어화 되는 현상을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