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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272 - 282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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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현실주의 특성과 공연예술 의상에 나타나는 초현실주의 이미지의 표현특성을 분석하여 한시대의 예술이 공연예술 의상에 어떻게 표현되어있는지를 파악하고, 그 속에서 나타난 예술적 가치를 재조명하는 것에 연구의 목적을 둔다. 연구방법에서 공연예술과 초현실주의에 대한 이론적 고찰은 국내외 전문서적과 논문을 통하여 연구를 진행 하였으며, 현대 패션과 ‘OVO’ 공연의상에 표현된 초현실주의 이미지는 컬렉션지, 인터넷사이트, 공연 브로슈어 등의 사진자료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연구의 범위로는 패션디자인 사진자료는 선행연구에서 대표성을 가지는 1970년 이후 해외디자이너 작품으로 범위를 두고, 뉴욕에서 2010년 4월 30일 열린 ‘OVO’ 공연으로 한정하여 공연의상에 표현된 초현실주의 이미지를 알아보았다. 그 결과 본 공연에서는 의상에 표현된 오브제의 소재로 섬유, 가죽, 금속, 자연물 등 다양한 재료들이 무제한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디자인의 창작 과정에서 새로운 소재가 개발되기도 하는 등 공연예술 의상에 있어서 다양한 소재의 표현이 이루어져, 의상 전체에서 초현실주의적 이미지를 표현하는데 극적인 효과를 볼 수 있었다. 형태의 과장과 변형, 다양한 소재의 통합 표현, 환상적 자연미의 표현을 통하여 초현실주의 이미지를 나타내고 있었다. 환상의 세계에 들어가기 위해 자연을 이용한다는 관점에서 곤충의 세계를 모티프로 한 것으로 보아 추상적 초현실주의 이미지와 오브제를 위치 전환시켜 시각적 충격과 신비감으로 사실적 초현실주의 이미지가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이렇게 공연예술 의상은 공연 작품 속에서 평가되고 관객들의 느낌이 예술적인 경험으로 전환 될 때 진정한 가치를 찾을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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