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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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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424 - 434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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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게임은 유저의 몰입에 의해 가상현실공간을 형성하며 이러한 공간에서 유저는 실재감을 경험한다. 게임의 몰입을 이끄는 ‘실재감’은 시간, 공간, 사건, 인물의 부재에 따른 실제와 연결되어 있으며 유저는 인터페이스 인지를 통해 부재를 보완하는 ‘현전감’을 형성한다. 온라인 게임에서의 현전감은 인터페이스에서의 비현실을 일시적으로 잊고 실제 공간으로 전이하는 게이머와 인터페이스 사이에서 일어나는 심리적 현상이다. 특히 1인칭 시점의 FPS 게임은 캐릭터와 게임 유저의 시점이 동일시되며 공간적 실재감을 높인다. FPS 게임은 가상공간에서 현전감을 높이는 전략을 적극적으로 활용함에도 불구하고 현전감을 구성하는 특성에 대한 분석과 사례 연구는 미약하다. 이에 연구자는 FPS게임의 가상공간에서 유저의 현전감을 형성하는 인터페이스의 구성 요인을 파악하여 현전감을 조절하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FPS게임 중 현전감이 적극적으로 개입된다고 가정하는 게임을 대상으로 하여 게임별 현전감 구성 요인들을 유형화 하여 파악하였다. 분석 결과, 현전감을 높이는 구성 요인을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었다. 첫째, 서사에 의한 공간 참여로서, 사용자가 게임의 공간 상황과 스토리를 적극적으로 이해하고 참여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둘째, 높은 정세도에 의한 지각적 참여로서, 형태와 질감 표현의 정교함, 상호작용에 따른 섬세한 반응 등을 통하여 게임 몰입을 증가시키는 것을 말한다. 셋째, 시공간 연속에 따른 지각의 연속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는 게임 내 별도의 인터페이스를 중첩시키지 않고 정보 프레임과의 일체화 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며 시공간을 연속적으로 지각하게 하는 것을 말한다. 넷째, 인터렉션의 실재감을 구현하는 인터페이스로서, 유저의 행동에 대해 실제 상황에서의 대응방식을 적극적으로 도입하는 것이다. 이러한 구성요인들은 FPS게임의 실재감을 높이는 현전감의 구현 방식으로서 게임 사용자와 인터페이스와의 심리적 공간과 간격을 좁히며 상호 침투를 이루어 현전감을 형성한다. 따라서 FPS게임에서의 현전감 생성은 게임 유저의 보다 자발적인 참여 방식으로서, 가상세계의 시간과 공간을 확장하며 이에 따른 심리적 공간을 확장시키는 적극적인 심리적 인터렉션 기제로서 연구자는 해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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