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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557 - 567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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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다양성을 중시하며, 자신을 표현하는데 적극적인 20대들은 동조성과 개성을 동시에 추구하며, 자신의 외모관리와 개인의 이미지 형성에 적절한 컬러를 사용함으로써 자신의 미적 욕구를 충족시킨다. 또한 개인의 결점을 보완하고자 본인에게 필요한 구체적인 컬러 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시각전달은 형태와 색채에 의해서 이루어지지만, 인간은 형태보다 컬러를 강하게 기억하므로 소비자의 87%는 시각에 의존해서 제품을 구매하는 경향이 강하다. 뷰티와 패션에 있어서 컬러의 비중은 매우 크고, 특히 강한 시각적 호소력과 더불어 상품 성격이나 유행의 경향, 이미지 등을 컬러로 표현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적절한 두 가지 이상의 컬러 및 톤의 조화로서로 돋보이게 하거나, 조화시킴으로써 전체적인 효과를 상승시킨다. 개성의 시대에 자신을 표출하는 뷰티 및 패션코디 컬러는 그 시대의 유행과 생활관을 반영하기 때문이다. 또한 컬러는 마케팅에도 적극적으로 활용되어 소비자들에게 인지를 향상시켜 선택을 유도한다. 이는 컬러가 지닌 연상과 상징의 도구를 통해 인지하는 순간부터 적절한 컬러사용에 의해 상품선택 시 소비자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컬러의 감성은 이처럼 다른 문화, 환경 또는 상황에 따라 다르게 인식되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보편성을 지니기에 사용자의 니즈를 보다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도구를 활용하여 소비자의 감성을 정량적으로 측정하고 평가할 연구의 필요성이 요구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대학생의 컬러와 톤에 대한 인식과 컬러 교육의 필요성을 고찰하고, 현재와 미래의 뷰티 및 패션 컬러 코디네이션에 필수적인 관련 산업기술 특성과 경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의 주된 범위에는 현재 많이 미비된 컬러 교육현실 속에서, 쉽게 인지되지 못했던 컬러와 톤에 대한 차이의 인식을 재정립하여 컬러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분석이 포함되어진다. 본 연구의 내용과 결과로써 새로운 컬러와 톤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이해하고 컬러 트렌드 및 배색에 필요한 이론들을 교육할 수 있도록 하며 컬러에 민감하고 빠르게 반응하는 20대의 선호 컬러 디자인 개발 및 글로벌 컬러 마케팅 기회 창출에 관한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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