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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1.3
수록면
294 - 303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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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실버세대를 타깃으로 하는 의류브랜드의 색상전개 방향을 알아봄으로써 뉴실버세대를 위한 색채가이드라인을 수립하는데 기초자료로 제안하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연구범위는 국내 의류브랜드 중 실버세대를 타깃으로 하는 의류 브랜드를 컨셉에 따라 ``포멀웨어``, ``캐쥬얼``, ``아웃도어``로 나누고, 이 중 일반 실버세대가 선호하는 브랜드와 뉴실버세대가 선호하는 브랜드로 다시 나누어 연구범위를 정하였다. 이들 브랜드의 제품을 분광측색기를 사용하여 측색하고 이 결과를 분석하였다. 즉, 뉴실버세대를 타깃으로 하는 브랜드와 실버세대를 타깃으로 하는 의류브랜드와의 차이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에 뉴실버세대를 타깃으로 하는 브랜드 내에서도 성별, 시즌, 아이템에 따라 어떻게 색상전개를 달리하는지 알아봄으로써 뉴실버세대를 겨냥한 색채계획의 방향을 제안하는 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먼저 타깃세대 구분에 따른 조사결과를 살펴보면, 뉴실버세대 타깃 브랜드의 경우 고명도에서 저명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명도를 가진 저채도 색상을 제안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IRI Hue & Tone 120 System에 의거하여 색상분포를 분석한 결과, Yellow, Yellow Red, Purple Blue 색상의 출현빈도가 높았으며, 톤은 고르게 분산되어있으나 특히 Light와 Gray톤의 빈도가 상대적으로 높았다. 무채색의 경우, 고명도 무채색이 많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실버세대를 타깃으로 하는 브랜드의 경우. 저명도를 선호하고, Green과 Red의 중간 Purple Blue 계열과 Blue 계열의 색상을 주로 제안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하였다. 색상분포는 Purple Blue 색상의 출현빈도가 높았으며, 톤은 Bright와 Dark톤으로 양분되어 나타났다. 무채색의 경우, 저명도 무채색에 집중되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음으로 뉴실버세대 타깃 브랜드의 성별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색상에서 블루계열과 옐로우계열로 두드러지게 대별되며 공통적으로 그레이톤의 저채도 저명도 색상이 많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뉴실버세대 타깃 브랜드의 시즌별 차이는 색상의 경우, 한색인 블루계열과 난색인 옐로우계열로 극명하게 구분되어졌다. 뿐만 아니라 톤도 S/S엔 밝고 가벼운 톤이, F/W에는 무겁고 어두운 톤의 색상이 보여졌다. 마지막으로 뉴실버세대 타깃 브랜드의 아이템별 색상전개 현황을 살펴본 결과, 정장과 캐쥬얼의 경우 색상은 비슷하게 전개되었다. 그러나 톤에 있어 정장은 Dull하거나 Dark한 계열 많이 보여졌고, 캐주얼은 Strong에서 Dark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톤이 전개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한편 아웃도어는 매우 다양한 색상이 전개되었고 톤도 그 활용범위가 넓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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