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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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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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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1.3
수록면
482 - 492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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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산업의 패러다임은 제품중심에서 서비스 중심으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으며, 다양한 기술과 새로운 소재의 개발로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의 기회는 점차 확대되고 있다. 이는 디자인의 영역이 인간의 감성을 만족시키는 좋은 경험과 서비스의 영역까지 확대되어 감에 따라, 보이지 않고, 복잡한 경험을 수반하며, 소비와 동시에 일어나는 서비스 디자인의 연구는 점차 목적, 기능, 영역의 확대 및 타 분야와의 융합으로 광범위하게 전개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논문은 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를 통해 패키지 용기 디자인 프로토타입을 제안하였으며, 차별화된 서비스디자인 측면에서 Bio-Material이 활용된 패키지 용기 디자인을 제시함으로써, 사용자에게 좋은 경험과 만족감을 제공하는 새로운 기회로 활용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연구하였다. 연구의 방법으로 첫 째, 문헌조사를 통한 이론적 고찰로, 패키지디자인에서의 서비스 디자인의 개념을 정의하여 그 범위를 설정하였다. 둘 째, 사례조사에서 적용할 Bio-Material를 정리하여 분류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론적 배경을 통한 사례연구로, 사용자의 요구와 기회요소를 도출하기위해 ``경험기반 사용자중심 디자인프로세스(Experience based User-centered Design Process)``를 방법론으로 사용하여, 유기농 감자 패키지 용기 디자인의 프로토타입을 제안 하는 것으로 연구의 범위를 제한하여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패키지디자인의 범위를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로 확대하여 접근했다는 데 의의가 있으며, Bio Material인 생분해성 플라스틱을 활용한 유기농 감자패키지 프로토타입의 제안은 신소재의 적용 범위를 확대시켜 서비스 제공자와 사용자의 새로운 가치 창출의 기회를 제공하리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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