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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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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1.9
수록면
262 - 273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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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매과정에서 감성과 경험을 중시하면서, 소비 유형이 소유에서 경험으로 이동하면서, ‘경험’은 디자인의 대상과 목표가 되었다. 본 연구는 경험적 소비관점에서 리테일샵에 적용가능한 경험디자인 방법론을 제시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으며, 이론적 고찰을 위한 문헌 연구와 사례 분석으로 진행된다. 사례 연구는 경험적 소비의 특성을 보여주는 브랜드 리테일샵으로 한정한다. 소유적 소비가 소비자의 합리적 ‘이성’을, 경험적 소비는 주관적 ‘감성’을 중시한다. 소유적 소비는 실용적, 도구적 측면을 가지며, 경험적 소비는 감성적이며 경험 자체가 소비의 목적이 된다. 경험은 고객 참여에 따라 수동적 참여와 능동적 참여, 그리고 연결의 관점에서 흡수와 몰입의 4개 영역의 구조를 갖는다. 경험은 감정으로 기억되며, 긍정적-부정적, 외향적-내향적 감정에 따라 창출되는 경험이 달라진다. 리테일샵은 고객, 서비스, 제품, 브랜드가 만나는 접점의 공간으로, 라이프스타일과 가치를 연결시키는 몰입형공간이 되고 있다. 리테일샵에서 시각, 공간적 장치는 감각적 경험, 개인 행동 체험은 능동적 참여, 개인화된 서비스는 경험의 몰입으로 이끈다. 사용자 경험은 제품과의 관계로 한정되어, 리테일샵에서의 경험 디자인은 CEM에 크게 의존하고 있어, 경험적 소비시대에 맞는 경험디자인 방법론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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