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244 - 257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대인들이 점차 많은 시간을 가정에서 소비하게 되면서 신체적 편안함과 정서적 안정감, 심리적 만족감을 줄 수 있는 홈 인테리어 제품디자인에 대한 관심이 점점 증가되고 있는 실정이다. 기존의 단순한 물리적인 기능의 개념에서 탈피하여 미적인 측면과 함께 사용하는 사람의 감성과 심리적인 측면까지 고려하는 추세로 변화하고 있다. 주거공간의 인테리어 제품디자인은 벽지, 침구류, 커튼(Drapery), 소파(Upholstery)와 쿠션(Cushion)을 비롯하여 카펫(Carpet), 테이블웨어(Tableware)등 소품에 이르기까지 실내 곳곳에서 그 활용 범위와 가치가 높을 뿐 아니라 소비자들 욕구도 점차 다양하며 고급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제품디자인에 관한 보다 폭넓고 전문적인 홈 인테리어 제품디자인 분석 연구가 절실히 요구 되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홈 인테리어에 적용된 콜라보레이션 현황을 조사하고, 제품에 적용된 콜라보레이션 사례를 제시하여 연구, 분석함으로써 높아진 소비자 욕구에 맞출 수 있는 다양한 홈 인테리어 제품디자인 전개와 기업 브랜드이미지를 차별화 시켜 새로운 시장을 개척 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한 연구 방법은 국내외 문헌 및 인터넷 자료를 중심으로 콜라보레이션의 정의와 유형 및 특성을 고찰 분석하였다. 연구 범위로는 홈 인테리어에 적용된 콜라보레이션 제품디자인을 중심으로 벽지와 침구, 거실제품과 주방용품(Kitchen Appliance)등 제품 디자인 사례를 조사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벽지제품은 패션 디자이너와의 콜라보레이션 사례가 증가하고 있는 경향이 나타났다. 다양한 연령층을 타겟으로 한 심플하면서도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예술성과 실용성을 지닌 디자인들이 상품화 되어 출시되었다. 이는 중국 등 해외 시장을 공략하는 발판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사료된다. 둘째, 국내 콜라보레이션이 적용된 침구류 사례는 적은편이지만. 해외에서는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고 할 수 있다. 국내외 제품디자인 사례는 미흡하였으나, 기존 콜라보레이션이 적용된 제품들 반응은 매우 인기가 높았으므로 향후 콜라보레이션이 적용된 침구 제품디자인이 점차적으로 증가될 것으로 예측된다. 셋째, 거실제품은 침구류와 마찬가지로 국내의 사례는 그다지 많지 않았으나, 다양한 각도의 창의적인 아이디어 도출로 콜라보레이션 하여 실용성을 가미한 독특한 소파가 선보였으며, 디자인 측면에서의 새로운 문양과 색상이 연출되어져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넷째, 주방용품에서는 국내외 디자이너와 기업 간의 콜라보레이션 된 제품사례들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이는 디자이너의 이미지를 살려 기업과 콜라보레이션 함으로서 소비자들이 지니고 있는 기존 이미지를 탈피시키는 즉 브랜드 및 기업이미지 마케팅 전략의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콜라보레이션을 통한 홈 인테리어 제품디자인 개발 시도는 새로운 시장 창출과 소비자 타겟 확장을 위한 노력으로 해석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미흡한 국내시장은 물론, 해외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와 새로운 시장창출, 매출 증대 향상에 도움이 될것이라 생각되며, 홈 인테리어 관련분야와 기업 및 관련 학계에 새로운 제품디자인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