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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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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2.3
수록면
421 - 431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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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시장에서 크게 주목받고 있는 스마트폰에 나타난 아이콘이 어포던스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이다. 모바일 아이콘의 유형 및 어포던스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알아보기 위해 삼성의 갤럭시S2와 애플사의 아이폰4를 표본 집단으로 선정하여1) 각 제품의 대표적인 아이콘들을 표본으로 추출하였다. 추출된 아이콘들은 Choong과 Salvendy(1998)와 Guastello etal. (1989)의 연구에서 분류했던 방식인 문자적인것(Alphanumeric), 도식적인 것(Pictorial), 혼용된 것으로 분류하여 사용자들의 행동유도성을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아이콘이 문자와 이미지로 함께 혼용된 형태가 가장 사용자들의 이해를 높여서 어떤 행동을 유도하는데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수 있었다. 둘째, 아이콘의 색상, 크기, 모양이 어포던스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색상이 선명하고 크기가 큰 경우 확실하게 주위를 환기시켜 필요한 행동을 유도하는데 효과적이었다. 하지만 모양의 경우에는 크게 어포던스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모양 중에서도 기하학적인 모양보다는 대상물을 상징하는 모양의 아이콘이 아이콘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의견이 있었다. 셋째, 애플의 아이폰4와 삼성의 갤럭시S2의 아이콘들의 어포던스 차이를 살펴보면 삼성 스마트폰이 애플의 아이폰4보다 상대적으로 설정을 자유롭게 수정할수 있기 때문에 자기만의 UI를 가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처음 사용해보는 사용자들 입장에서 보면 아이콘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느끼는 경향이 있었다. 하지만 애플의 아이폰4 경우에는 아이콘들이 직관적이여서 이해하기 쉬워 행동을 유도하는 측면에서 보면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최근의 트랜드라고 할 수 있는 스마트폰에 나타난 아이콘들의 어포던스를 아이콘의 특징을 통해 살펴보고, 스마트폰의 양대 산맥이라 할 수 있는 애플과 삼성 스마트폰의 아이콘들을 비교한 후 사용자들이 느끼는 어포던스를 살펴보았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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