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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126 - 137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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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장르와 매체 전환 과정에서 요구되는 서사 전환 전략을 논의하기 위한 것이다. 여기서의 전환전략은 원작이라 할 수 있는 서사 작품이 장르와 매체 전환을 통하여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할 때요구되는 전술 전략을 의미한다. 원천콘텐츠와 거점콘텐츠 사이에 공통점이 내재하고 있다하여도 정밀한전략 없이 전환을 시도한다면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할 수 없다. 전환 전략에 관한 정치한 논의가 필요한것은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이다. 논의의 생산성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 적용한 연구방법은 다음과 같다. 두 작품을 공급자와생산자의 관계로 인식하고 만화와 영화의 공통분모인서사성을 중심으로 서사구성, 등장인물, 주제의식을 하위 범주로 설정하여 각각의 양상들이 매체 전환 과정에서 어떻게 변용되었는가를 고찰하였다. 서사학에 기초한 이와 같은 연구방법은 동일한 서사적 요소가 매체 전환 과정에서 변용되는 양상을 체계적으로 검토하는데 매우 유용한 지침이 될 것이다. 그리고 본연구 결과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본 연구 주제와 관련을 맺고 있는 다양한 분야의 선행연구 결과와 각종 문헌 자료 및 인터넷을 이용하여 국내외의각종 네트워크와 개인 블로그 그리고 관련 D/B 등을종합적으로 활용하였다. 서사 전환은 장르와 매체를 가리지 않고 진행되고 있다는 점에서 전환 전략에 관한 논의 또한 다양한관점에서 진행될 수 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만화와 영화로 그 범위를 제한하였다. 이는 논의의 구체성과 결과의 실효성을 함께 기대할 수 있다는 점 때문이다.그 가운데서도 본 연구의 대상을 <구르믈 버서난 달처럼>으로 한정하였다. 이 작품에 특별히 주목한 것은 첫째, 만화와 영화 모두 대중성의 측면에서 이미 검증이 이루어졌으며, 둘째, 지속적으로 전환이 활성화되어 매체 전환에 따른 서사 전환 전략의 유효한 모델이 될 수 있다는 점, 셋째 비교적 최근에 영화로 전환되어 시의적 측면에서 의미를 갖는다는 점, 끝으로 이 작품을 대상으로 진행된 본격적인 선행 연구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였기 때문이다. 논의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하였다. 먼저 만화에 내재하는 서사적 양상을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영화로 매체전환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각각의 양상들이 어떻게 변용되었는가를 점검하여 매체 전환과 정에서 적용된 전환 전략의 특성을 파악하고 그 의미를 제시하는 것으로 논의를 마무리하였다. 본고는 급변하는 문화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있는 전환 전략을 모색했다는 점에서, 그리고 서사 전환을 기획하고 있는 많은 창작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는 점 그리고 한국 문화콘텐츠의 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일정한 의의를 갖는다. 따라서 본 연구를 기점으로 서사 전환 전략에 대한 논의가 확장되고 심화되어 한국 문화콘텐츠 경쟁력을 극대화하는데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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