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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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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398 - 407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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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흔히들 21세기를 ``문화의 시대``라고 하고 있다. 이는 문화를 자원화하고 산업화하는 시대를 말하는 것이며 곧 문화산업의 시대를 의미하는 것이다. 문화산업은 국가나 지역의 이미지를 대표할 수 있는 유·무형의 문화자원을 적극 활용한 문화상품 발굴과 창출을 통해 지역산업으로서 중심이 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지식기반 서비스산업으로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을 잘 알 수 있다. 문화상품은 특정 지역이나 국가의 문화적인 무게를 가름 하는 것으로서 문화적 배경과 구조 및 소재, 기술 등에 따라, 경제적 가치를 향상시켜 지역 경제의 파급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해 수요자의 다양한 기호충족은 물론 시장 경쟁력을 필요로 하고 있다.따라서 본 연구는 광주·전남지역에 산재되어 있는 유·무형의 문화자원들 중에서 광의의 문화산업 결과물인 공예문화상품 디자인개발을 위해 활용가치가 높은 지역의 문화자원이 무엇인가를 찾아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지역 문화자원을 분류하는 체계를 제시하고, 제시된 분류체계표에 의해 지역에서 대표성을 갖는 문화자원을 정리, 분석한 후 결론으로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연구의 객관성을 위해 지역 문화자원 분류에 관한 선행연구 및 참고문헌을 참고했고, 지역 문화자원에 대한 정보는 지역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공모에 접수된이미지 자료 1,930점 중, 공예문화상품의 디자인 개발활용가치가 높은 100점을 분류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결과 광주·전남지역의 생활유산 종류와 불교유산의 이미지를 중심으로 연구되어야 할 것이며, 산악자원과 문화예술자원 중 지역예술가의 작품 이미지를 응용하는 작업이 보다 지속적으로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남도 진미 먹거리 이미지를 공예문화상품에직접 응용하는 것과 먹거리와 관련된 이미지를 간접적으로 적용하는 것 또한 바람직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문화자원 분류와 비중은 광주·전남지역 문화자원의 분포에 의한 개량적 의미보다는 인식도를 의미하는 것이며, 향후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지역의 문화산업정책과 공예문화상품디자인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써 활용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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