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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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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96 - 107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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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내 금융시장의 환경은 자본시장통합법으로 인한 개방화 및 자율화에 따라 그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국내 금융기업들은 기존의 보수적인 영업활동에서 벗어나 시장경쟁원리에 따른 합리적인 경영과 수익성 제고, 거래기반 확충을 통한 경쟁력 강화 및 고객유치를 위한 브랜드자산 가치 구축에 무엇보다도 힘을 기울이고 있다. 본 논문은 문헌을 중심으로 한 이론적 고찰과 브랜드 경영 사례 연구로 진행되었다. 사례연구는 브랜드경영을 통해 안정적 브랜드자산 가치 구축에 성공한 삼성증권을 선정하였으며, 관련 기업 보고서 및 리포트, 뉴스자료, 담당자 인터뷰 등을 통해 연구를 진행하였다. 삼성증권 브랜드경영의 특징은 주요 구성 요소인 브랜드포지셔닝(Brand Positioning), 브랜드아이덴티티(Brand Identity), 브랜드시스템(Brand System), 브랜드자산(Brand Equity)구축을 통해 계획, 전략수립, 체계구축, 실행, 평가와 피드백의 5단계 프로세스로 진행되었다. 주요한 성공요인으로는 브랜드경영에 대한 최고경영자의 의지와 리더십, 명확한 브랜드포지셔닝 전략, 체계적이고 차별화된 디자인시스템 수립 그리고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브랜드관리 과정을 통한 브랜드자산 가치의 구축이라고 볼 수 있다. 삼성증권 사례연구를 통해 실제적 활용이 가능한 브랜드경영 모델을 제시하였고, 이러한 제시는 아직 확고한 브랜드경영 체계를 구축하지 못한 금융기업들에게 브랜드경영의 중요성과 브랜드자산 가치 구축을 위한 전략적 브랜드경영 모델로서 활용되는 기회를 제공하리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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